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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건너뛰기 인쇄하기 “ 광주도시철도는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하여 철저한 사전예방 점검 및 시설물 개선을 통한 
     열차의 정시성 확보로 승객의 이용편의 증진, 승객의 무사고를 위하여 
     장애인수호천사제도 운영 등 고객에 대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승객 안전사고 예방, 무재해 사업장 구축을 위하여 광주·전남지역 공기업 최초로 
     KOSHA 18001 인증획득으로 사업장 안전관리 체계적 정립을 통한 전국 운영기관 중 
     최단기간 공사 무재해 2배를 달성해 명실 공히 무결점 안전경영을 이룩하였습니다.” 안전을 위한 실천항목
PRACTICE 01 PRACTICE 01
사고 및 장애 '제로화'
역사적인 1호선 개통이후 지속적인 승강장 안전시설 확충과 체계적인 관리로 4년 연속 단 한건의 사고 및 장애가 발생하지 않아 열차 정시운행을 확보했으며, 공익근무요원을 장애인 수호천사 및 승강장 안전요원으로 운영하여 교통약자 이용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PRACTICE 02
무재해 4배 달성
지난'06.1.18부터 현재까지 단 한건의 직무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한국산업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무재해 목표달성 인증서를 받았으며, 전 임직원이 무재해 경연대회 등 적극적인 산업재해 예방활동과 자율 안전관리 생활화로 재해없는 안전한 직장 및 밝고 활기찬 직장풍토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PRACTICE 02
PRACTICE 03 PRACTICE 03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정착
최고경영자가 안전을 경영의 큰 축으로 생각하고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추진하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사후 심사 결과 단 한건의 부적합사항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또한 내부심사 및 경영자검토 등 지적사항 피드백을 통한 내실있는 안전 관리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 하였습니다.
PRACTICE 04 PRACTICE 04
공사 안전보건경영방침 제정
공사는 신속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하기 위하여 안전보건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각 활동 분야에 잠재되어 있는 불안전한 요소를 발굴 개선하여 위험 요인을 제거하고 최소하기 위해 안전보건경영방침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PRACTICE 05 PRACTICE 05
지하철 최초 장애인 수호천사 제도 운영
역사에 근무하고 있는 공익근무요원들을 대상으로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광주장애인총연합회장을 초청하여 순회교육 실시하고, 연중 지속적인 수호천사 제도를 운영한 결과, 장애인 및 거동불편자의 열차탑승 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통해 안내하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감동과 무결점 안전운행이라는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하고 있습니다.
PRACTICE 06 PRACTICE 06
지하철 안전반 과정 신설
지하철 긴급상황 발생시 비상조치 및 대응능력 배양으로 귀중한 생명보호와 열차안전운행 확보를 위하여 교육전무기관인 소방학교에 지하철안전반 과정을 신설하여, 1회당 정원 24명 기준(년1회) 총 5회 걸쳐 교육 실시로 자율방재체제를 구축 하였습니다.
PRACTICE 07 PRACTICE 07
임직원 구조 및 응급처지 자격 취득
대승객 접객 업무를 담당하는 역무원들을 대상으로 전남대학교 응급의료 정보센터와 연계하여 응급처치교육을 실시, 이례사항 발생 시 신속한 대처능력을 향상시켜 고객만족 극대화 및 대·내외적 공사이미지를 제고하였습니다.
PRACTICE 08 PRACTICE 08
재난대비 T/F팀 구성 운영
기상이변에 따른 폭설 등 재난 발생시 신속한 지원체계를 마련코자 각 역과 팀간 자매결연 결성 및 T/F팀 운영으로 승객안전 및 열차 안전운행을 확보하였습니다.
PRACTICE 09 PRACTICE 09
시설물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시설물의 안전관리 과학화를 위해 기존의 시설물 정보시스템이 텍스트 형식으로 관리되고 시설물정보와 도면이 별개로 이루어져 효율성이 저하 되는 점을 고려하여 시설물 관리체계 개선방향을 설정하여 U-SUBWAY의 시설물 예방점검 관리에 포함하여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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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리팀/나정민
(604-8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