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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건너뛰기 인쇄하기 신호시스템의 특징:
광주도시철도 1호선 신호시스템의 특징은 대규모 수송시스템에서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자연동장치를 2중화하고 장비간 연결의 노이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광케이블로 구성하였으며 일본 절도 안전규격(JIS)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철도표준 및 안전규격에 따라 설계, 제작되었으며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열차 및 승객의 안전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ATO) Automatioc Train Operation _ 자동열차운행장치
(ATO) Automatioc Train Operation _ 자동열차운전장치
ATO System은 ATC System과 상호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동작되며, 선행열차와 안전거리 확보, 열차운전 제한속도 지령, 자동출발, 자동가속주행, 자동 정위치 정차, 열차출입문 자동개폐 제어, 열차운행정보 자동 송·수신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ATO/TD) Automatic Train Control/Train Detection_자동열차제어장치
(ATC/TD) Automatic Train Control/Train Detection
_자동열차제어장치

ATC/TD시스템은 속도코드 송신, 안전거리유지, 과속 방지등과 같은 자동열차제어 기능 및 열차에 의해 점유된 궤도에 대한 궤도점유 검출 기능을 수행합니다. ATC/TD 시스템의 각종 기능은 Vital기능으로써 열차 안전 이론에 근거하여 운영됩니다.

· 최신전자회로 도입을 통한 소형/경량화 구현
· 집약적인 기능 및 기기 구성을 통한 장치 신뢰성 향상
· 본체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한 다기능 처리의 용이성
· 이중계 구성으로 신뢰성 향상
(EIE) Electronic Interlocking Equipment_전자연동장치
(EIE) Electronic Interlocking Equipment_전자연동장치
전자연동장치는 진출하는 선로에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없이 정당한 방향으로 개통되었는가 여부를 확인하고 신호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신호기, 선로전환기 등의 상호간에 전기 또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연쇄를 맺어주는 장치로 선로전환기제어, 진로설정 및 궤도간의 열차 안전운행을 위하여 사용하는 장치이며 열차의 안전운행이 가능하도록 2중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호기 장치
신호기 장치
승무원에게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의 진입여부를 지시하는 설비로서 열차의 진행 가능 여부를 색상이나 형태로 표시합니다. 이때 열차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안전조건이 충족하지 않을 경우 적색등을 표시하여 열차가 진입할 수 없도록 합니다.
Point Machine_선로 전환기
열차의 운행방향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전기적인 힘에 의해 선로의 방향을 전환하는 장치로 , 전환 후 열차가 통과할 때까지 움직이 지 못하도록 쇄정(잠금장치)하는 안전장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TTC)Total Traffic Control System_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
도시철도 안전운행을 위한 핵심적인 시스템으로 운행하는 모든 열차의 위치를 자동으로 추적하여 열차가 가고자하는 방향을 컴퓨터에 입력된 프로그램에 의해 현장시스템과 열차에 명령하여 자동으로 열차의 속도 및 간격을 유지토록 하는 시스템으로, 운행되고 있는 모든열차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모니터, 대형표시반 및 폐쇄회로 TV에 현장의 모든 열차운행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열차 운행종합제어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각종 계획, 통계자료, 실적 등을 컴퓨터 시스템이 자동으로 관리하므로 운영자가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Uninterruptible Power Supply_무정전전원장치
열차운전을 제어하는 신호설비는 한 순간이라도 정전이 되었을 경우 열차운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므로 수전(전기분야)계통을 이중화하고 배터리(30분유지)를 설치하여 전원공급 중단없이 무정전으로 신호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운영시스템
승강장용 열차비상정지버튼
역 구내 승객추락 및 화재발생 등의 긴급한 상황 발생으로 진입하는 열차를 세우고자 할 경우, 승강장에 설치된 열차비상정지버튼을 누르면 열차방호시스템에 의해 승강장 전후방 구간에 정지신호가 송신되고 열차는 비상제동이 체결되어 정지하게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승강장용 열차비상정지버튼위치 승강장용 열차비상정지버튼 정면모양 승강장용 열차비상정지버튼
Snow Melting Equipment for Railway Turnout_분기기 융설장치
지상구간은 겨울철 폭설 등 계절적 영향을 받기 쉬운 장소이며, 분기기의 선로전환기는 열차의 운행방향을 조정하고, 열차가 통과하기까지 레일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쇄정(잠금장치)하는 장치로써 이 장치가 고장 시에는 열차탈선 등 대형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중요설비이다. 이 분기기에 겨울철 폭설 시 눈을 녹일 수 있는 융설장치를 설치하여 선로전환기가 정상 동작하도록 함으로써 열차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열차정시운행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지상 평동역 분기부 융설장치 지상 평동역 분기부 융설장치 지상 평동역 분기부 융설 장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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