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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장치 추진장치
추진장치는 PWM 변조에 의한 전압형 가변전압 가변주파수(VVVF) 방식으로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소자를 사용하였으며, 회생제동력을 최대로 사용하기 위하여 차량측에서 회생부하에 따라 회생제어를 실시하여 소비에너지 절감을 도모하였다. 또한 역행 및 제동시 승객에게 주는 불쾌감을 유발하는 자기음 발생 및 소음을 최소화 하였다.







객실승객안내표시기(LCD) 객실승객안내표시기(LCD)
객실 LCD 승객 안내 표시기는 설정기, 제어장치, 표시기로 구분되며, 승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역 안내정보, 출입문 방향과 공익홍보, 생활정보등의 운영이 가능하며, 문자정보 및 각종 동영상을 LCD 승객 안내 표시기에 표출하여 승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열차종합제어장치(TCMS) 열차종합제어장치(TCMS)
마이크로 컴퓨터 시스템으로 각종 주요기기를 감시하고 제어하며, 승무원에게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ACT/ATO 장치 ACT/ATO 장치
ATC시스템은 자동절체방식의 이중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차상시스템의 결함 및 위협 조건으로부터 열차와 승객을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ATO시스템은 지상으로부터 수신되는 속도코드에 따른 유연한 가속 및 감속, 제어 목표 속도의 유지, 편성량에 따른 역 승강장내의 정위치 정차, 열차 출입문 제어 등 승무원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기능들을 자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객칠출입문 객칠출입문
국내 최초로 객실 출입문을 차체의 바깥에서 양쪽으로 열리고 닫히는 External Sliding Door를 적용 하였고, 도어엔진은 전기식 Screw Type를 적용하였다.



노선안내표시기(LED) 노선안내표시기(LED)
노선안내 표시기는 차량 출입문 상단 커버에 설치되며 객실내의 승객들에게 전동차의 방향 및 진행 정도를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장치이다. 특히 청각 장애인들이 전동차의 현재 운행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보조전원장치(LED) 보조전원장치(SIV)
열차의 서비스장치를 구동하기 위한 전원으로서 냉·난방장치, 주공기압축기, 실내형광등 및 직류제어 전원에 전기 공급한다.



제동장치 제동장치
제동장치는 회생제동 병용,전기지령식 공기제동 방식이며, 보안, 비상, 상용, 정차, 주차제동으로 구성되며, 제동작용장치 각 차량별 설치, 정밀 응하중 제어를 위한 에어스프링 4개소의 압력검지, ATC/ATO 및 TCMS와의 협조제어, 자기 진단 기능들이 적용된 자동운전차량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휠체어공간설비 휠체어공간설비
모든 차량 각 단부에 휠체어 및 유모차등의 이용공간을 확보하여 교통약자에 대한 편의시설을 확보하였다.
갱웨어 갱웨어
발판과 일체형으로 구성된 이중구조로써 차음 성능 향상 및 단열효과 상승으로 인하여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며 옆 차량간 내부 전체가 한눈에 들어옴으로 인해 승객의 이동/배치가 용이 하여 승/하차시간 절감 및 단순 조립구조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한 선진형 TYPE을 채용하였다.



내장판 내장판
항공기 내장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Nomex Honey-Comb 내장판은 가볍고 화염성능이 우수한 고급형 내장재로써 알루미늄 차체의 경량 구조에 걸맞는 내장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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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팀/홍남무
(604-8634)